2019년 7월 고3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작성일 19-07-16 18:00본문
2019년 7월 고3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본 자료는 종로학원하늘교육에서 2019년 7월 고3 학력평가 시험 종료 직후 수학 영역 강사진으로 구성된 문제 분석팀에서 분석된 결과자료입니다. | |||||
1. 전체적인 출제경향 및 난이도는? | |||||
[가형] | |||||
1) 최고난이도 문제인 30번(미분법)을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어 전년도 수능에 비해 쉽게 출제 2) 평소 어렵게 출제되는 21, 29번도 무난한 수준으로 출제되고, 함정이 있는 문제가 자주 출제되는 확률과 통계에서도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 3) 계산이 복잡한 문제도 없어서 시간배분에도 큰 무리가 없었을 것으로 보임 | |||||
[나형] | |||||
1) 비교적 어려웠던 6월 모의고사 비슷한 수준으로 어려운 시험 2) 킬러 문제라고 할 수 있는 21번(미분법)과 30번(적분)은 6월 모의고사보다 어렵게 출제, 나머지 문제들은 6월보다 약간 쉽게 출제, 28번(경우의 수)은 비교적 난이도 있게 출제된 문제 | |||||
2. 가장 변별력 있는(가장 어려웠던) 문제는? | |||||
[가형] | |||||
문항 번호 | 단원/배점 | 이 유 | |||
30번 | 미분법 (4점) | 함수를 추론하는 과정이 까다로워 어려웠던 문제 | |||
29번 | 평면벡터 (4점) | 기하적 접근이 아닌 대수적 접근으로 풀어야 하는 데 학생들이 착안점을 찾기가 쉽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 | |||
[나형] | |||||
문항 번호 | 단원/배점 | 이 유 | |||
30번 | 적분 (4점) | 함수가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그래프의 개형추론이 어려웠던 문제 | |||
21번 | 미분법 (4점) | 접선의 개수와 함성합수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힘든 문제 | |||
3. 7월 학평을 통해 본 수험생 학습 전략은? | |||||
[가형] | |||||
1) 이번 모의고사는 비교적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되었지만, 실제 수능은 이보다 어렵게 출제될 수 있고, 특히 6월 모의고사에서 나타나듯이 중간난이도 문제도 어렵게 출제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를 충분히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 2) 최근 5년 정도의 기출 문제 중심으로 중간난이도를 반복적으로 풀어보면서, 원리 이해를 중심으로 연습하는 것이 필요 3) 특히 중위권 학생들은 비교적 평이하게 출제되는 평면곡선, 경우의 수, 확률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함, 상위권 학생들은 킬러 문항에 대한 집중적 학습이 중요. | |||||
[나형] | |||||
1) 7월부터는 개념 학습을 마무리 하고, 기출문제를 통해서 실전연습을 중점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 2) 상위권 학생이라 하더라도 최고난이도 문제만 매달리기 보다는 그래프 분석, 경우의 수, 확률 등 중상난이도 문제를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는 학습을 하는 것이 필요 3) 확률과 통계의 빈칸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어려운 문제라 하더라도 해설을 보면서 전체적인 과정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